본문바로가기


제7대-제227회-제1차-사회도시위원회-2018.04.09 월요일

글자속성조절

제227회 대전광역시유성구(임시회)

사회도시위원회회의록

  • 제1호
  • 의회사무국


일시 : 2018년 4월 9일(월) 오전 10시
장소 :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
   2.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
   2.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사회복지국)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김양경   별처럼 수많은 사람들 그중에 여러분을 만나 꿈을 꾸듯 4년을 지냈습니다.
   우리의 만남이 소중한 인연이고, 또한 기적 같은 일임에 여러분과 좀 더 소통하고 함께 나눠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돌이켜 보니 부족했던 부분이 많아 아쉽기 그지없습니다.
   마지막까지 구민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아주신 김일기   사회복지국장님을 비롯한 심순보 과장님, 김미자 과장님, 최선일 과장님, 조상화 과장님, 곽원신 과장님, 고희숙 과장님을 비롯한 계장님들, 그리고 직원 여러분께 사회도시위원님들을 대신하여 감사하다는 마음을 전하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7회 유성구의회 임시회 제1차 도시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의 의안 접수사항 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전한섭   전문위원 전한섭입니다.
   의안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 3월 23일 구본환 의원님 외 8명의 의원님으로부터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이 제출되었고, 2018년 3월 23일 유성구청장으로부터 대전광역시 유성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조례안이 제출되어 우리 위원회에 각각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양경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은 구본환 의원님이 대표발의하신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에 대하여 심사 후 사회복지국 소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보고받도록 하고, 차기 회의에서 안전도시국과 보건소를 대상으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계속해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기 배부해드린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고, 질의에 대한 답변은 국장이 하는 것으로 하며 담당과장의 답변이 필요한 경우에는 본위원장의 승인 후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      처음으로
(10시02분)
○위원장 김양경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조례안의 대표발의자이신 구본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환의원   구본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한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 제정에 뜻을 같이 해주신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이 대표발의한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은 우리 구의 에너지 합리적 이용을 명확히 하고, 에너지정책의 기본 방향과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에너지법 제4조에 따라 관련 규정을 마련하는 것으로 주요 개정내용을 설명 드리면, 안 제1조에서 제3조는 목적, 기본방향, 정의 등 용어에 관한 사항을, 제4조에서 제6조는 구청장 사업자, 구민의 책무에 관한 사항을, 안 제7조는 에너지 계획수립에 관한 사항을, 안 제8조에서 제10조는 에너지 절약 및 이용 합리화에 관한 사항을, 안 제11조에서 제12조는 에너지활동 재정 지원 및 표창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본 의원이 제안 설명해드린 조례안을 원안대로 심사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부 록]
대전광역시 유성구 기본 조례안(검토보고서)
------------------------------------------------------------------------------------------------------------------------
○위원장 김양경   구본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 유성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은 구본환 의원님 외 8분의 의원님들이 공동 발의한 안건으로 질의답변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구본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2.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사회복지국)      처음으로
(10시04분)
○위원장 김양경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감사에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 개선·보안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주신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사회복지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국장 김일기   사회복지국장 김일기입니다.
   먼저 구민의 복지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양경 사회도시위원장님, 설장수 위원님, 권영진 위원님, 이희환 위원님, 이금선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사전에 위원장님께서 저를 비롯해서 저희 담당 과장들까지 한 명 한 명 칭찬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사회복지국 소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
[별책부록]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
------------------------------------------------------------------------------------------------------------------------
○위원장 김양경   사회복지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서 답변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금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선위원   행정사무감사 처리하시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고요.
   제가 마지막으로 당부의 말씀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어린이집 지도점검이 시작이 될 거예요.
   그런데 거기 교직원들이나 원장님들이 요구하신 게 있는데요. CCTV건.
   CCTV가 원래 보게 되어 있는 게, 아동학대 민원이 들어왔을 때 열어서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잖아요?
   그런데 이걸 아예 지도점검목적으로 해서 처음부터 보는 그런 건 안 하고 계시죠?
○사회복지국장 김일기   예. 그렇습니다.
이금선위원   점검 시 매뉴얼이 있는 걸로 알고 있으니까 교직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아이들을 잘 돌볼 수 있도록 그렇게 부탁을 드릴게요.
○사회복지국장 김일기   예. 그건 60일간 보관하도록 하는 건 저희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이금선위원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양경   예. 이금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권영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영진위원   결과보고서 충실히 작성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국장님 평생 공직 하셨는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자료 만들어 주신 직원 분들도 감사드리고, 저도 12년 3선 의원을 마감을 하는 이 순간을 맞았습니다.
   참 세월이 유수와 같이 흐른다더니 벌써 12년이 되었습니다. 의원생활하면서 공직자 여러분들께 때로는 행복했고, 때로는 죄송함을 금할 수 없는 부분들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책하시고, 또 넓으신 아량으로 해량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우리 김일기 국장님 평생 공직하셨는데, 감사드리고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양경   예. 권영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설장수 위원님 하실 말씀 있으시면
설장수위원   국장님, 임기를 저와 같이 마쳐서 감사합니다.
   제가 91년도에 구의원에 들어왔는데요.
   제가 따지고 보면 굉장히 오래된 것 같아요. 91년도에 아무것도 모르고 구의원 시작 했는데, 의원생활은 20년이지만 유성구 의원 중에는 내가 제일 공무원들을 질책이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내 욕심에도 했겠지만, 주민을 위해서 한 것도 있지만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 심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는 나가서 공무원 칭찬하는 주민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제까지 이해하고 배려해 주신 것에 대해서 국장님을 비롯한 전 직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사회복지국장 김일기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양경   예. 설장수 위원님 애쓰셨습니다.
   이금선 위원님 한 말씀 하시죠.
이금선위원   끄고 하겠습니다.
(10시28분 마이크중단․속기중단)
(10시29분 마이크개시․속기개시)
○위원장 김양경   이제 4년이라는 시간을 여러분 곁에 놔놓고 제7대 사회도시위원회 사회복지국 회의를 마무리 짓습니다.
   여러분이라는 인연을 놓지 못해 어린아이가 된 듯 자꾸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 그런 아쉬운 마음입니다.
   하지만 마지막은 마지막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임을 믿습니다. 우리가 앞으로 만날 때는 더 좋은 모습으로 더 행복한 모습으로 웃으면서 만납시다.
   4년 동안 함께 해주신 권영진 부위원장님, 설장수 위원님, 이희환 위원님, 이금선 위원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위원님들께도 영광스러운 일들이 함께 하시길 빌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0분 산회)

○출석위원               

○불참 위원   

  •    이희환

○출석전문위원    

  •   사회도시전문위원전한섭

○출석공무원(집행부)    

  •   사 회 복 지 국 장김일기
  •   안 전 도 시 국 장임영호
  •   보 건 소 장최경만
  •   복 지 정 책 과 장심순보
  •   사 회 복 지 과 장김미자
  •   여 성 가 족 과 장최선일
  •   환 경 보 호 과 장조상화
  •   지 역 경 제 과 장곽원신
  •   위 생 과 장고희숙